SPD(Small Parcel Delivery) 배송과 LTL(Less Than Truckload) 배송의 차이 및 장단점
1. SPD(Small Parcel Delivery) 배송과 LTL(Less Than Truckload)
아마존 FBA를 진행하며 제품을 아마존 창고로 보내기 위해 쉬핑 플랜을 작성할 때, SPD 배송과 LTL 배송 중 하나를 선택하게 됩니다. 우선 SPD 배송과 LTL 배송이 무엇인지 알려 드리겠습니다. SPD 배송은 Small Parcel Delivery의 약자로 상대적으로 작은 박스를 개별로 보내는 방법입니다. 그리고 LTL 배송은 상대적으로 사이즈가 크거나 무게가 많이 나가는 제품을 보내는 방식으로 대부분 Pallet의 형태로 배송이 됩니다. 그럼 각각의 배송의 장점과 단점을 통해 본인에게 맞는 쉬핑 플랜을 작성하실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2. SPD 배송의 유형 및 진행 과정 (해상 배송의 경우)
대부분 아마존 FBA 셀러님들이 사용하시는 방법이라고 생각됩니다. 대부분 배송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배를 이용한 배송을 한다는 전제하에 배로 운송되는 SPD의 유형과 이 배송의 장점과 단점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배를 이용한 SPD에도 두 가지 선택 옵션이 있습니다.
- Fast ship + UPS or other truck delivery
- Slow ship + UPS or other truck delivery
위에 두 경우, 배송의 시차가 운송회사마다 차이가 있지만 약 10~20일 정도 차이가 납니다. 이런 SPD 배송을 위해서는 아마존 FBA에서 쉬핑 플랜을 작성하고 SPD 배송을 선택한 후, 아마존에서 제공하는 FBA barcode label만 PDF 형식으로 다운을 받아 제조사에 제공하면 각각의 carton shipping box에 하나씩 부착되어 운송 회사로 전달돼 아마존 창고로 배송이 이루어집니다. 이후, Fast와 Slow ship은 운송 회사의 agent에게 각 배송에 대한 견적과 배송일 등등을 소개받고 선택하시면 됩니다.
3. LTL 배송의 유형 및 진행 과정 (해상 배송의 경우)
LTL 배송 역시 SPD 배송처럼 두 가지 선택 옵션이 있습니다.
- Fast ship + truck delivery
- Slow ship + truck delivery
이 경우들 역시 운송 회사와 배송 시점에 상황에 따른 차이가 있지만 약 10~20일 정도 차이가 있습니다. LTL 배송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아마존 FBA에서 쉬핑 플랜을 작성 시 LTL 배송을 선택한 후, 아마존에서 제공하는 FBA barcode label은 PDF 형식으로 다운을 받아 제조사에 제공하여 각각의 carton shipping box에 부착을 합니다. 그리고 LTL의 경우, Pallet으로 배송되기 때문에 추가로 보내는 Pallet의 수량을 운송 회사의 agent에게 물어 쉬핑 플랜 작성 시 등록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이 Pallet에 대한 Shipping label을 PDF 형식으로 다운을 받아 운송 회사 agent에게 전달하면 운송회사에서 알아서 부착해 배송을 시작합니다. 마지막으로, LTL 배송의 경우 SPD 방식과 달리 "PRO/freight bill number"를 등록해 주어야 합니다. 이 부분도 운송 회사의 agent에게 물어보면 알려 줍니다.
4. SPD 배송의 장점과 단점
장점
- 상대적으로 빠른 배송 속도: SPD 배송이 상대적으로 LTL 배송보다 빠르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케이스별 여러 가지 고려 사항이 있어 항상 그런 것은 아니지만 대체적으로 SPD 배송이 LTL 보다는 빠른 배송이 됩니다.
- 쉬운 tracking 추적: 대부분 운송사에서 SPD의 배송 경우, truck delivery를 UPS나 Fedex 같은 큰 기업을 통해 이루어지기 때문에 실시간으로 배송 추적이 용이하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단점
- 상대적으로 비싼 비용: SPD 배송이 LTL에 비해 상대적으로 가격이 더 비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 제한된 배송 옵션: 개별 배송이기에 사이즈가 큰 대형 제품이나 많은 수량을 한 번에 보내기에는 부적절한 배송 옵션입니다.
5. LTL 배송의 장점과 단점
장점
- 상대적으로 저렴한 비용: SPD 배송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므로 급하게 재고를 보충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면 LTL 배송은 전체 비용을 줄 일수 있는 좋은 배송 방법입니다.
- 다양한 배송 옵션: SPD 배송과 달리 제품의 사이즈와 무게에 대해 제약이 덜 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점
- 느린 배송 속도: 대부분의 배송업체들이 비용의 이유로 UPS나 Fedex 같은 대형업체가 아닌 작은 Truck delivery 회사들과 계약을 하기에 물류 시스템의 속도나 서비스가 상대적으로 느리고 부정확한 경우가 많습니다.
- 배송 추적의 어려움: 위와 같은 이유로 작은 회사들의 배송 서비스가 충분하지 못해 제품의 위치가 실시간으로 업데이트되기 힘들고 배송 지연이 발생할 경우 정확한 이유 파악과 대처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 특정 아마존 창고에서는 LTL 배송이 제한됨: 특정 아마존 창고에서는 LTL 배송을 받지 않는 사례가 있습니다. 반드시 LTL로 배송을 하기를 원하신다면 쉬핑 플랜 작성 시 배정받은 창고에 LTL 배송이 가능한지 배송 업체의 agent를 통해 확인이 필요합니다.
결론
본인의 상황에 맞게 SPD나 LTL 배송 중에서 적절한 것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됩니다. 저의 경우를 공유해 드리자면 첫 제품 론칭 시점에 빠른 판매가 우선이라 소량의 제품을 SPD 방식의 "Fast Ship + UPS" 배송으로 보냅니다. 그리고 바로 얼마 후, 재고 소진과 상관없이 추가로 LTL 방식으로 다량의 제품을 SPD 배송에 이어 일정 시점에 창고에 들어갈 수 있도록 배송을 진행합니다. 그 이후, 판매 데이터와 재고 데이터를 바탕으로 지속적으로 LTL 방식의 "Slow Ship + Truck delivery" 옵션을 통해 재고를 보충해 주었습니다. 이 방법이 가장 배송 비용을 줄이는 방법이라 판단되어 계속 이 방법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각자 아마존 창고의 여유와 판매 정도에 따라 현명한 배송 플랜을 작성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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